19세기영어권문학회 회원 선생님들께,
선생님, 안녕하세요?
2014년 갑오년 새해를 맞아 회원 선생님 댁네 두루 평안하시고
또한 하시는 연구에 많은 진전과 성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다음과 같이 학회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1. 한국영어영문학회 국제학술대회 참가
19세기영어권문학회는 지난 가을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한국영어영문학회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두 세션을 구성하여 모두 일곱 분이 발표를 해주셨으며 진지하고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 우리 학회 세션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세션 I -- 11월 7일 (목)
한광택(연세대) 호손의 유령학과 로맨스의 정치학
김이은(서울대) 호손의 청교도주의와 청교도 공동체 형상화
백준걸(이화여대) 대중문화와 리얼리즘―윌리엄 딘 하웰즈의『사일러스 라팜의 성장』
육은정(국민대) From The House of the Seven Gables to The House Behind the Cedars:
Charles W. Chesnutt's Use of Romance
좌장: 강우성(서울대)
토론: 정진만(중앙대) 장기윤(서강대) 정혜연(성신여대)
* 세션 II -- 11월 9일 (토)
낸시 조(서울대) Songs of the Wise Virgins: Literary and Religious Imaginings of the
Second Coming of Christ in British Women's Adventide Poetry, 1850-1900
민병천(서울대) 공화주의, 문인공화국, 그리고 시인―셸리의 시인론 연구
여홍상(고려대) 워즈워스의「사슴이 뛰어내린 샘」에 나타난 내재적 대화주의
좌장: 김재오(영남대)
토론: 박재영(성균관대) 박혜영(인하대)
2. 한국연구재단 국내학술지 발간지원사업 선정
『19세기영어권문학』은 2013년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는 국내학술지 발간지원사업에 선정되어 250만원의 지원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지원금은 2014년에 발행되는 학회지의 편집과 발간 및 배포 경비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3. 2014년 봄 학술대회
19세기영어권문학회 봄 학술대회가 2014년 5월 10일 (토) 오후 1시부터 서울대 인문신양관 302호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발표를 원하시는 선생님께서는 3월 10일(월)까지 조선정 연구이사님(sjcho@snu.ac.kr)께 신청해 주십시오. 특히 이번 학술대회가 끝난 후 학회 중요활동 보고 및 차기 회장을 선출하는 정기총회가 열립니다. 회원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4. 『19세기영어권문학』18권 2호 투고 안내
『19세기영어권문학』은 연2회, (2월 28일 발간, 8월 31일 발간) 출간됩니다. 원고 마감은 각각 12월 31일과 6월 30일입니다. 투고 시에는 학회 홈페이지(www.nineteenth.or.kr)의 원고작성 및 투고규정을 참고하셔서 편집 이메일 계정(nclesociety@naver.com)으로 논문게재신청서와 함께 보내주시면 됩니다. 논문게재 신청을 하실 때 심사비(6만원)를 함께 납부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대한 게재료는 일반논문 15만원, 연구비수혜논문 30만원이며, 단 20면 초과시 초과분에 대해 한 면에 1만원 씩 추가됨을 알려드립니다.
올 상반기에 준비 중인 옥고가 있으신 회원 선생님께서는 18권 2호(6월 30일 마감)에 맞추어 우리 학회지에 투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수한 학회지 발행을 통해 더욱 발전하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회원 선생님들께서 지금까지 해주셨던 것처럼 잘 도와주시기 부탁드립니다.
5. 평생회비와 연회비 납부
학회의 견실한 운영을 위해 회원 선생님들의 자발적인 회비 납부가 꼭 필요합니다. 특히 새로이 학회에 가입하는 신진 학자 선생님들의 평생회원 가입을 적극 권유 드립니다. 현재 우리 학회의 평생회비는 40만원, 연회비는 3만원입니다. 신입회원의 경우 입회비 1만원이 추가됩니다. 회비는 학회계좌인 신한은행 110-363-247505 (예금주: 김은형)으로 납부해주시고, 납부 후 김은형 재무이사님(enhykim@konkuk.ac.kr)께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6. 회원 주소 변경 및 연락
소식지 및 학회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가 변경되신 회원님께서는 이혜수 총무이사(hyesoo@konkuk.ac.kr, 010-9953-2527)께 새 주소를 알려주십시오. 또한 학술지 우편발송 주소 및 개인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에도 총무이사께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선생님들께서 학회의 제반 활동에 열성적으로 참여해주신 덕분에이제 우리 학회는 영 · 미를 아우르는
명실상부한 19세기영어권문학회로 더욱 발전하기 위한 기반을 다지고 해마다 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19세기영어권문학회에 대한 회원 선생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곧 다가오는 새로운 학기 힘차게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2월 16일
19세기영어권문학회장
손정희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