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공지사항

19세기영어권문학회 뉴스레터 (2011년 7월)

19세기영어권문학회 회원 여러분께,

  회원 여러분들 모두 왕성한 학문 활동으로 바쁘신 중에서도 즐겁고 건강한 여름 방학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우리 학회에서는 지난 7월 8일(금) 개최된 2011년 하반기 이사회에서 논의한 결과 앞으로 아래와 같이 다양한 학술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1) 새한영어영문학회와 연합학술대회 개최

19세기영어권문학회에서는 2011년 5월 14일(토), 새한영어영문학회와 함께 봄 연합학술발표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영산대학교 부산캠퍼스에서 개최된 본 학술발표회에서 다양한 주제 발표와 활발한 토론이 이뤄졌으며, 두 학회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학문적 교류를 이어나가기 위하여 노력할 예정입니다. 금번 학술대회에서 진행된 회원들의 발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발표: 김성중(동국대) 낭만주의시대 드라마 다시 읽기  
      사회: 주혁규(경상대), 토론: 김옥수(제주대)

발표: 민경택(충남대) 멜빌의 『사기꾼: 그의 가장무도회』: 인간과 미국의 가면 벗기기
      사회: 임창건(동의대), 토론: 하상복(부산대)

발표: 신문주(서강대) 에밀리 디킨슨과 메리 올리버의 생태시
      사회: 윤희수(부경대), 토론: 이은아(신라대)

발표: 팡리(인하대) The School of Soft Knacks: Women's Education and the ''Marriage of Contrasts''
                   in Mill and Dickens
      사회: 김재오(영남대), 토론: 구승본(동아대)

특강: 여홍상(고려대) 브라우닝 시에 나타난 시인의 사회적 역할
      사회: 강옥선(동서대)


(2) 한국영어영문학회 국제학술대회 세션 구성하여 참가

   우리 학회에서는 2011년 11월 17일(목)부터 19일(토)까지 충남 아산시 온양에 위치한 온양관광호텔에서 개최되는 한국영어영문학회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발표 신청을 받아서 학회 차원에서 세션을 구성하여 참가할 계획이오니 발표를 원하시는 회원은 8월 15일까지 손혜숙 총무(hyesookson@skku.edu)님에게 신청해 주십시오. 연구자들의 연구 영역의 지평을 확대하고 학문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이므로 회원 여러분들께서는 발표와 토론 등에 적극 참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창립 20주년 기념 학술대회: “대서양 횡단의 문학적 교류” 개최 예정

   우리 학회는 1992년 11월 28일 창립총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그러므로 2012년 5월, 창립 2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본 학술대회는 “대서양 횡단의 문학적 교류”란 기획주제로 19세기 영어권 문학의 상호 교류와 영향관계, 소통 양상 등에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현재 19세기 영어권 문학 연구 분야에서 대서양횡단주의는 국가의 경계를 넘어서는 것을 지향하는 초국가주의와 지구화 담론이 문학 연구에도 확산된 현상과 더불어 중요하게 부상하고 있는 개념입니다. 실제로 17세기 초 미국으로의 이주가 본격화된 이후 영국과 미국 사이에는 다양한 양상으로 대서양 횡단의 문학적 교류가 진행되었습니다. 창립 20주년을 맞이하는 본 학회는 이러한 기획주제 아래 학술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영국문학과 미국문학 연구에서 국가적 경계를 초월하여 통합적인 영어권문학의 개념을 폭넓게 아우르는 새로운 연구지평의 확대를 시도하고자 합니다.  본 주제에 관심을 갖고 발표하고자 하는 회원들께서는 손혜숙 총무(hyesookson@skku.edu)님에게 9월 10일까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4) 학술지 게재논문의 단행본 재수록 허가신청

   우리 학회에서는 학술지 『19세기영어권문학』에 게재된 논문을 새로 발간될 예정인 단행본에 재수록하기 위하여 편집위원회에 “게재논문의 단행본 재수록 허가”를 신청하시는 회원님들을 위하여 “학술지 게재논문의 재수록 허가 신청서” 양식을 학회 홈페이지(http://www.nineteenth.or.kr)에 올려놓았습니다.  이러한 절차가 필요하신 회원님들께서는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우리 학회 공식 메일 (nineteenth2010@hanmail.net)으로 보내주시면 편집위원회에서 논의하여 처리해 드릴 예정입니다.

(5) 평생회비 및 연회비 납부

   우리 학회에서는 학회 활동의 안정적인 재정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 평생회원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특히 2012년 창립 2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앞두고 있는 올해에는 임원진 및 회원여러분들의 평생회원 가입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평생회비의 액수는 40만원이며, 납입은 학회 계좌(하나은행 705-910020-94605 박하정)로 보내주신 후 박하정 재무이사(hajeongpark@hotmail.com)님에게 연락주십시오. 또한 종전과 같이 매년 회비를 납입하고자 하시는 회원님들께서는 2011년 회비로 3만원을 입금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 학회에서는 곧 발행되는 15권 2호(8월 31일자 발간)부터 지난 3년간 연회비를 납부하신 회원님들께만 학회지 발송이 가능하도록 현재 주소록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6) 회원 주소 변경사항 연락

   회원들의 우편발송 주소 및 개인 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 이혜수 섭외이사(hyesoo@konkuk.ac.kr)님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위와 같이 진행될 우리 학회의 학술활동에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1년 7월 13일

                                      19세기영어권문학회장 이소희

 첨부파일
19세기영어권문학회소식지(2011.7).pdf
목록